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가 챗GPT에 열광하는 이유 : 구글의 종말?

21세기전파상

by 21세기전파상 2023. 2. 1. 11:59

본문

AI가 수능을 본다면 몇 점을 받을 수 있을까요?

 

 

SBS 유튜브 채널 '오목교 전자상가'가 Chat GPT로 2023학년도 수능 영어 영역 점수를 측정해봤습니다. 결과는 71%의 정답률을 기록해 3~4등급을 받았다고 해요. 즉 수험생의 50%정도는 챗 GPT보다 낮은 점수를 받는 셈입니다.

이 똑똑한 친구는 도대체 뭘까요?

챗GPT(ChatGPT)란

 

 
 

챗 GPT는 미국기업 Open AI에서 2022년 12월 1일에 공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챗봇은 메신저에서 유저와 소통하는 봇을 의미해요. 기본적으로 유저가 질문을 입력하면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채팅하듯이 답변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챗봇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메시지를 입력하면 정해진 규칙에 맞춰서 단순한 답변을 출력하는 챗봇부터,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사람과 대화하듯이 답변하는 챗봇도 있습니다. 그 중 챗 GPT는 현존하는 챗봇 중 가장 똑똑한 챗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챗 GPT의 기술력

 

챗 GPT는 Open AI에서 만든 대규모 인공지능 모델 GPT-3.5 언어 기술을 사용합니다. GPT는 Generative Pre-t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어떤 텍스트가 주어졌을 때 다음 텍스트가 무엇인지 예측하여 글을 만드는 모델을 의미합니다.

GPT는 우리의 일상에 이미 깊게 침투해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같은 포털사이트에 단어를 입력하면 연관된 단어가 검색창 아래에 뜨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GPT 기술입니다.

 
 


챗 GPT가 열풍인 이유 : 특징 3가지

사실 챗봇은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웹사이트와 서비스에서 챗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챗 GPT는 다른 챗봇과 어떻게 다르길래 열풍인걸까요?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챗봇

 

1. 넓은 분야의 질문에 답할 수 있다

챗 GPT는 다양한 분야의 질문에 아주 자세하게 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1은?' 과 같은 간단한 수학 질문부터, '양자 컴퓨팅을 쉬운 문장으로 설명해줘'와 같은 어려운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시나리오, 가사, 소설, 시 등 문학 작품도 사용자가 원하는 테마에 맞게 써줄 수 있어요.

 
사랑에 대한 시나리오를 써주는 챗 GPT

 

챗 GPT가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했기 때문입니다. 무려 1750억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기존의 챗봇이 사람과 AI가 나눈 대화만을 학습하는 형태였다면, 챗 GPT는 웹에 존재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형식입니다. 그래서 웬만한 질문에는 다 답변할 수 있는 똑똑함을 가질 수 있게 되었어요. 챗 GPT의 지식 수준은 미국 로스쿨과 MBA도 합격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나보다 똑똑하네..

 

물론 챗 GPT도 한계는 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데이터를 학습한 챗봇이기 때문에 답변에 오류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2021년까지의 정보만을 학습했기 때문에 최신 정도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없어요. 가치판단이나 선호 표현 등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2. 대화의 맥락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기존 챗봇에는 문맥이라는 게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대화가 한번 오고 갈 때마다 맥락이 달라졌어요.

하지만 챗 GPT는 이전 대화의 내용을 기억하고, 맥락을 이해할 줄 알기 때문에 사람과의 소통처럼 연속적인 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잘못을 지적할 수 있다

잘못된 질문을 정정하는 챗GP

잘못된 질문을 할 경우, 챗 GPT는 이의를 제기합니다(!) 즉 잘못을 지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심지어는 챗 GPT가 틀린 대답을 했을 때, 사용자가 지적을 하면 인정할 줄도 압니다. 그리고 본인이 실수한 부분을 학습했다가 같은 실수를 다시 반복하지 않는다고 해요.

오류를 인정하는 챗GPT

이렇듯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준 챗 GPT의 사용자는 매우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첫 공개 5일 만에 사용자 수 100만명을 돌파했고, 현재는 1000만 사용자를 넘어섰습니다.


챗 GPT가 구글을 대체한다?

챗 GPT의 등장으로 인한 최대 이슈는 바로 '챗 GPT가 구글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논쟁입니다.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구글 검색(포털사이트 검색) 방식은 검색어를 입력한 뒤 사용자가 결과를 하나하나 직접 눌러보는 형식입니다. 지금의 우리는 블로그에도 들어가보고, 뉴스 기사도 둘러보고, 지식백과도 확인해보는 등 정확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직접 골라내는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챗GPT는 이러한 정보 수합의 수고를 완전히 덜어줄 수 있습니다. 명령만 입력하면 알아서 인터넷에 있는 많은 정보를 취합해 대화 형식으로 제공하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챗 GPT가 출시된 이후, 구글에서는 내부적으로 코드 레드를 선포하고 매우 심각한 위기 상황임을 인정했다고 합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 AI에 무려 100억 달러(한화 약 12조 3천억)의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인 Bing에 챗 GPT를 탑재하여 론칭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GPT 기술이 더 발전되면 우리의 일상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기대가 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21세기전파상 | 전문가 인증 중고 스마트기기 마켓

전문가의 확실한 진단을 통해 가장 합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 마켓 새것보다 합리적이고 중고보다 믿을 수 있는 21세기전파상과 스마트한 소비를 시작하세요.

www.21market.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